실무형 미디어 콘텐츠 디자인 전문가를 양성하는
+Value 교육의 중심, 미디어디자인 전공
(구) 디지털디자인전공
교육목표
방송영상 디자인 I Artwork Overview
2019 졸업전시전 오프닝영상
Motion Graphics2019 졸업전시전 오프닝영상
세이크, 안전하게 타볼까?(학생상표출원작)
AD Animation세이크, 안전하게 타볼까?(학생상표출원작)
세이크, 편안하게 타볼까?(학생상표출원작)
AD Animation세이크, 편안하게 타볼까?(학생상표출원작)
2032 부산올림픽 브랜드 홍보 영상
Motion & Editing2032 부산올림픽 브랜드 홍보 영상
엔터테인먼트 디자인 I Artwork Overview
캐릭터 디자인 I Character Design
UX/UI 디자인 I Artwork Overview
일러스트 디자인 I Illust Design
미디어디자인전공 교육과정
학년/학기 | 교과목명 | 교육내용 | 교과과정 | 학점 | 실습/이론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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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-1 | 아이디어발상 | 창의적 사고능력의 향상을 위한 다양한 발상방법과 시각 표현 기법을 학습하여 성공적인 디자인 창조 능력의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 | 학과 공통 기초 교과 | 3 | 2/1 |
디자인글쓰기 | 논리적인 문장 작법과 어휘의 활용 방법에 대해 학습하여 디자인 프로젝트의 기획과 전략 수립 내용을 설득력 있게 전개하는 기획서 작성 능력을 향상하는데 목적이 있다. | 3 | 2/1 | ||
컴퓨터그래픽 | Adobe Photoshop 을 활용하여 색상ㆍ입체ㆍ필터 효과를 이용하여 아트웍 등을 편집할 수 있도록 하여 현장의 다양한 실무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 | 3 | 2/1 | ||
컴퓨터일러스트 | Adobe Illustrator 을 활용하여 법 수작업과 컴퓨터의 장점을 결합한 디지털 아트웍 작업 방법을 학습하여 창의적인 디자인 감각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 | 3 | 2/1 | ||
디자인드로잉 | 핸드 드로잉의 기초를 실습하고 이를 컴퓨터 환경에서 적용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학습하여 창의적 디자인 감각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 | 3 | 2/1 | ||
1-2 | 캐릭터디자인 | 캐릭터에 대한 기획과 드로잉작업 등 이론적 학습과 시각디자인 이미지화를 통해 캐릭터 제작에 대한 경험과 안목을 키우고, 향후 창조적인 캐릭터 제작이 가능하도록 한다. | 학과 공통 응용 교과 | 3 | 2/1 |
디자인리서치 | 디지털디자인 소비 환경 파악 및 트랜드 분석, 사용자 분석 방법을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하고 이를 이해하여 직접 실습한다. | 3 | 2/1 | ||
색채디자인 | 자인 개발 시 요구되는 기본적인 색채, 형태, 메시지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색채 이론들을 실제 과제 진행을 통해 학습한다. | 3 | 2/1 | ||
타이포그래피 | 서체의 종류, 글자가 주는 이미지, 서체의 크기, 어간, 행간, 편집디자인의 기본 요소인 타이포그래피 요소를 통해 작품화와 편집의 기본요소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 | 3 | 2/1 | ||
사진디자인 | 사진의 기초가 되는 조명을 구성하여 사진과 영상을 촬영하는 방법을 익히며 사진의 구성과 디자인, 컬러, Layout 등을 응용할 수 있는 기초디자인 학습을 통해 도출한 콘셉트 이미지를 실현할 수 있다. | 3 | 2/1 | ||
레이아웃디자인 | 이미지, 텍스트, 컬러 등의 그래픽 요소를 시지각 원리에 의해 구성하여 사용자와의 효율적인 시각커뮤니케이션 인터페이스를 제시하는 방법을 학습한다. | 3 | 2/1 | ||
2-1 | AI 일러스트레이션 | 기본 드로잉을 전제로 인물, 동물, 정물, 사물, 풍경 등을 메시지에 맞도록 시각적으로 묘사하고 표현하는 일러스트레이션의 테크닉과 재료 선택의 다양성을 익힌다. | 전공 기초 교과 | 3 | 2/1 |
브랜드디자인 |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 방안 및 발전 과정의 원리를 이해하고 심벌마크, 로고타입, 색채, 캐릭터 등 범용 상징물의 개발 및 통합을 체계적으로 시각화하는 시각이미지의 시스템화 능력을 습득한다. | 3 | 2/1 | ||
편집디자인 | 편집디자인을 구성하는 다양한 타이포, 그래픽 요소를 이해하고, 브레인스토밍, 스토리텔링, 인쇄 등 편집디자인 전반에 대한 프로세스를 익히고 다양한 case study를 통해 보다 실질적인 실무경험을 쌓는다. | 3 | 2/1 | ||
모션그래픽스 | 모션그래픽의 개념적인 이해와 모션그래픽 소트프웨어 Aftereffect를 활용한 실제적인 영상 제작과정을 경험하여 실무에 구현 가능한 모션그래픽스 기초 능력을 배양한다. | 3 | 2/1 | ||
웹디자인 | 사용자 중심의 웹 인터랙션 인터페이스의 프로토타입 제작을 위한 기초적 지식을 학습하고, 웹디자인에 필요한 사용자경험 및 인터페이스 디자인 구성요소 제작의 전반적인 과정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 | 3 | 2/1 | ||
인포그래픽 |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과 다양한 디지털 매체에서 활용되는 인포그래픽 사례를 통해 매체 별 특성에 따른 인포그래픽 구성 및 제작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. | 3 | 2/1 | ||
2-2 | 영상편집디자인 | 동영상 제작에 활용되는 다양한 영상 편집 기술에 대한 기초 이론 및 툴 활용 방안의 실습을 통해 영상 편집에 관한 지식및 실무역량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. | 전공 응용 교과 | 3 | 2/1 |
3D 그래픽스 | 3D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제작 방법의 기초를 익힌다. 나아가 3D 오브젝트를 2D 그래픽과 결합하여 아트웍을 제작하거나 3D 영상·애니메이션을 제작하여 결과물로 이끌어낼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.(Cinema 4D 활용) | 3 | 2/1 | ||
캐릭터애니메이션 | 캐릭터디자인, 브랜드디자인, 일러스트레이션 교과목에서 개발한 다양한 캐릭터디자인 결과물에 움직임을 부여하여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다양한 미디어에 적용 가능하도록 가공하는 디자인 응용 역량을 향상하는데 목적이 있다. | 3 | 2/1 | ||
AI 웹프로토타이핑 | 웹디자인이 전달하고자 하는 시각적 메시지를 성공적으로 프로토타이핑하여 확고한 웹편집디자인 결과물로 이끌어낼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. | 3 | 2/1 | ||
모바일디자인 | 사용자 중심의 웹/모바일 콘텐츠 디자인이 되기 위한 디자인 구성 요소별 디자인 실습을 통해 반응형 디자인 능력을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. | 3 | 2/1 | ||
엔터테인먼트디자인 | 엔터테인먼트산업 전반의 효율적인 활성화의 디자인 연계성을 인지하고 테마파크, 캐릭터, 브랜드, 영상, 문화상품 개발 등 사회․문화 전반에 걸친 엔터테인먼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소위 ‘꿈을 파는 산업’을 위한 디자인을 목적으로 한다. | 3 | 2/1 | ||
3-1 | 1인미디어방송제작 | 장르나 분야에 상관없이 자신만의 개성과 창의력을 바탕으로 인터넷 방송 콘텐츠를 촬영/제작/유통하는 방법을 실습하여 다양한 디자인 분야에 적용 가능한 영상콘텐츠 디자인 역량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. | 전공 심화 교과 | 3 | 2/1 |
3D 모션그래픽 | 3D그래픽스 교육내용을 바탕으로 3D 오브젝트에 움직임을 부여하는 3D모션그래픽 제작 과정 전반을 실습하고 다양한 디자인 분야와 융합하여 디자인 베리에이션 역량을 향상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(Cinema 4D 활용) | 3 | 2/1 | ||
AI 서비스디자인 | 제공하는 서비스 또는 공공 분야에 대한 문제를 널리 알리고 해결 방안 모색을 목표로 진행되는 다양한 활동을 디자인적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 | 3 | 2/1 | ||
스마트미디어디자인 | 스마트콘텐츠디자인에 대한 심도 있고 체계적인 이해와 전력적인 스마트콘텐츠디자인에 대해 이해하고 제작 할 수 있으며, 다양한 분야의 스마트미디어환경에서 경쟁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. | 3 | 2/1 | ||
웹퍼블리싱 | 웹 및 스마트 디바이스 환경 기반의 디자인 콘텐츠가 전달하고자 하는 시각적 메시지를 성공적으로 퍼블리싱하여 확고한 스마트디자인 결과물로 이끌어낼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. | 3 | 2/1 | ||
3-2 | 캡스톤디자인 | 실제 디자인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문제해결능력, 디자인 능력 등을 기르기 위해 산학협력을 통한 디자인 포트폴리오 및 작품을 설계 · 제작한다. | 전공 심화 교과 | 3 | 2/1 |
AI 사용자경험디자인 | 사용자 경험을 기반으로 하는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필요성을 인식하고, 기초개념에 대한 이해와 효과적인 멀티미디어 분석을 통해 신기술 개발의 응용력을 배양하고자 한다. | 3 | 2/1 | ||
포트폴리오디자인 | 디자인 콘셉트, 디자인 상품 기획, 현재 시장에 대한 이해, 일러스트레이션 테크닉, 툴 활용능력 등 학생 개개인의 디자인에 관한 잠재된 능력과 열정을 가장 효율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제작해 본다. | 3 | 2/1 | ||
영상디자인프로젝트 | 다양한 형태의 영상 콘텐츠를 기획/제작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자신의 희망 진로 및 직무분야에 적용 가능한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여 영상 포트폴리오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 | 3 | 2/1 | ||
창업과이미지메이킹 | 개인의 개성과 아이디어가 창업 및 취업 전략에 있어 주요하게 인지되는 바, 자신의 개성과 독특한 아이디어를 살린 개인별 작품 활동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자신의 기량을 발휘하도록 한다. | 3 | 2/1 | ||
4년제 학위 과정 | |||||
4-1 | UX/UI 프로젝트 | 사용자경험디자인, 스마트콘텐츠디자인 교과목의 연계 심화 교과목으로 4사 산업혁명과AR/VR 등 차세대 실감미디어의 인터페이스와 사용자경험 디자인의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통해 디자인 실무 경쟁력을 함양한다. | 4년제 학위과정 | 3 | 2/1 |
브랜드 패키지디자인 |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 방안 및 발전 과정의 원리를 이해하고 심벌마크, 로고타입, 색채, 캐릭터 등 범용 상징물의 개발 및 통합을 체계적으로 시각화하는 시각이미지의 시스템를 위한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통해 디자인 실무 경쟁력을 함양한다. | 3 | 2/1 | ||
일러스트레이션 아트웍 | 창의적 일러스트레이션 위한 이미지 창작 기법에 대한 심화과정으로 개성적이고 자신만 아이덴티틱를 표출할 수 있는 일러스트를 디자인한다. 자신이 디자인한 일러스트를 실제 상품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연구한다. | 3 | 2/1 | ||
4-2 | 융합디자인 프로젝트 | 인쇄매체를 중심으로 하는 그래픽디자인과 스크린매체를 중심으로 하는 미디어디자인, 디자인 외 다양한 첨단 산업분야와의 협업을 통해 확장된 디자인 영역을 탐구하고 산업체와의 융합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디자인 경쟁력을 함양한다. | 4년제 학위과정 | 3 | 2/1 |
포트폴리오 프로젝트 | 디자인 콘셉트, 디자인 상품 기획, 현재 시장에 대한 이해, 일러스트레이션 테크닉, 툴 활용능력 등 학생 개개인의 디자인에 관한 잠재된 능력과 열정을 가장 효율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산업체 실무진과 함께 연구한다. | 3 | 2/1 | ||
미디어 영상 프로젝트 | 다양한 영상 미디어 매체를 통해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스토리텔링, 창의적 연출, 영상편집, 모션그래픽, 3D 등의 능력을 함양하고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통해 실무 경쟁력을 함양한다. | 3 | 2/1 |